정보

산전검사 / 임신 전 예방접종 후회하지 말고 챙기자

ryusimple 2021. 4. 28. 13:42
반응형

 

임신 전 건강한 우리 아이 출산을 위해서 똑똑한 엄마가 돼야 해요

특정 질병의 항체가 없다면 태아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예방 접종을 필히 해야합니다.

산모의 건강상태에 따라 우리 아이의 건강도 다르기 때문에 임신 전이라면 미리미리 예방하여 산모와 아이 둘다 건강하게 출산합시다.

 

임신 전 예방접종 리스트_구글이미지

임신 준비에 있어 꼭 필요한 예방접종 리스트

1. MMR(풍진,홍역,볼거리)

2. A형간염/B형간염 백신

3. 자궁경부암 백신

4. 독감 백신

5. 수두

6. TDAP(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보통은 항체가 안전하게 생기는 기간은 항목마다 다르겠지만 3개월 정도 된다고 하니 미리미리 준비해야해요

 

1. MMR(풍진, 홍역, 볼거리)

 임신 초기에 산모가 풍진에 감연될 경우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도 감염이 되는데 이로 인해 태아에게 선천적 풍진 증후군이 나타나 눈, 귀, 심장, 신경계의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자궁 내 사망이나 유산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 중 접종 불가 총1회

 

2. A형간염/B형간염 백신

 전염성이 높은 A형간염/B형간염은 부부가 같이 맞아야 합니다. 특히나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데요, 임신 중 간염 발생 시 산모의간 손상과 더불어 조산 위험이 커지며, 90%이상은 바이러스가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만성 간염으로 진행이 됩니다.

+임신 중 접종 가능 총 2회

 

3. 자궁경부암 백신

  자궁경부암의 원인인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질암, 외음부암은 물론 생식기에 발생하는 사마귀 발병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고 임신 중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신생아가 호흡기 유도종을 가지고 태어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접종 불가 총3회

 

4. 독감 백신

 임산분은 독감합병증 발병율이 굉장히 높고 고열에 의한 태아의 신경발달에 위험합니다. 특히 폐질환이 있는 분들은 필수이고 독감 백신 항체가 형성되면 태반을 통해서 태아에게도 면역력이 생기는 중요한 백신입니다.

+임신 중 백감 필요시 가능

 

5. 수두

수두바이러스에 노출이되면 피부 흉터, 경련, 지능 저하 등 선천성수두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접종 불가 1회

 

6. 파상풍 TDAP(파상풍, 백일해, 디프테리아)

 임신 중 파상풍에 감염이 되면 태아사망률이 60%이며, 태반을 통한 항체형성을 위해서는 꼭 맞아야 합니다.

+임신 전 접종(필요시 27주 이후)

 

 

임신 전에 출산과 육아등에 대한 문제에 대해 같이 논의 하고 출산계획을 세우는 일은 행복한 가정을 꾸리는데

필수요소입니다. 계획적인 임신을 통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여 행복한 가정을 꾸리길 응원합니다.

반응형